본문 바로가기

Gadget

ASUS RT-N56U 유무선 공유기 사용기 2부 (무선 테스트)


아수스 공유기 구매기의 비교적(?) 좋은 반응에 힘입어 2부 무선 테스트 시작합니다.

사실 공유기를 바꾸게 된 결정적 계기는 안방에서의 급격한 무선랜 성능저하였기 때문에 무선랜 성능측정을 먼저 하게 되었습니다.

아.. 무선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 공유기 사진이라도 몇 장..




박스에서 막 꺼내기 직전입니다.
저 비닐을 아직도 아까워서 떼질 못하고 있습니다. ㅡㅡ




로지텍의 M950 마우스와 비교했을 때 저 정도 크기입니다.
크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세워놓으면 차지하는 부피도 적고 미관상 아주 훌륭합니다. ㅎㅎ
아.. 그리고 사진찍지는 못했지만, LED가 푸른색 고휘도 LED인데.. IPTime 제품군처럼 꺼놓는 기능이 없습니다.
항시 반짝거리므로 잠자는 방에 이 녀석을 놓을 경우 밤에 매우 현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우리집 구조와 테스트 환경은?


자세히 그린 우리집 구조입니다.

공유기는 아파트 구조 상 작은방 구석쪽으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옛날 아파트라 랜공사가 어려운 데다가, 처음에 인터넷 랜선을 서재 책장 뒤에 묻어버려서 추가 공사 시 책장을 옮겨야 합니다.
그냥 포기하고 작은방 구석에 공유기를 설치했습니다.

집은 3인가족이 살기에 조금 크다 싶은 220평..이면 좋겠지만 딱 10분의 1인 22평입니다.

22평짜리 아파트에서 무선랜 수신율이 저하되는 현상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결국 이런 고가의 무선공유기를 구매하게 되었네요 ㅎㅎㅎ


테스트는 작은방 공유기 바로 옆, 주방, 거실, 안방으로 자리를 옮겨가며 테스트 하였습니다.
모든 테스트 시 문은 다 닫았습니다. 최대한 가혹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ㅎㅎ

테스트는 제가 쓰는 노트북(ASUS U35JC), 아이패드 1, 갤럭시U, 모토글램으로 진행하였으며
아이패드 1은 5Ghz 무선랜도 지원하므로 N56U를 테스트할 때는 5Ghz 모드로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2. 본격 테스트 결과(정량적)

직접 측정한 것을 바탕으로 한 정량적 테스트 결과입니다.

우선 작은방부터~

공유기 바로 옆에서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최고 속도라고 볼 수 있겠네요.
참고로, N604i던, RT-N56U던 간에 유선 연결 속도는 90Mbps가 무리없이 나왔습니다.
노트북은 속도 향상폭이 두드러지고.. 아이패드와 갤럭시U는 오히려 속도가 약간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5Ghz연결의 경우 2.4Ghz 연결보다 아주 약간 빨라보입니다만 충분히 오차범위 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모든 테스트는 3회씩 진행하였습니다.





작은방 업로드 속도입니다.
모토글램을 제외하고 모든 기기에서 N56U가 약간씩 빠른 모습입니다.
업로드에서는 5Ghz 무선랜이 2.4Ghz보다 조금 느린 모습이 보입니다.





56U가 전반적으로 핑이 좀 나쁘게 나옵니다.
중간에 51.8로 갑자기 튄 건 일시적으로 보입니다.


이제 주방으로 가볼까요??





노트북의 경우 속도향상폭이 큰 편입니다.
아이패드는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고.. 5Ghz 부분에서 속도 향상이 눈에 띕니다.
갤럭시U 역시 속도향상폭이 컸습니다. 모토글램은 그냥 약간 올라간 수준이네요.




노트북은 오히려 N604i보다 살짝 떨어지게 측정됩니다.
아이패드 업로드 속도는 훨씬 향상된 편이고, 역시 5Ghz 부분의 속도향상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갤럭시U의 업로드 성능이 매우 안좋았는데 성능이 확실히 향상되었습니다.
모토글램 역시 성능이 상향평준화 되었습니다.





주방에서 Ping 테스트 결과입니다.
작은방에서와 마찬가지로 N56U가 Ping이 좀 더 안좋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의 216.2 역시 일시적인 이상값 같아 보입니다.

이제 거실로 갑니다.





노트북은 N56U가 약간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아이패드 역시 2.4Ghz 모드에서 비슷하거나 살짝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5Ghz 모드는 전파의 특성 탓인지 거리가 멀어지고 장애물이 있으니 속도가 불안해지기 시작합니다.
갤럭시U와 모토글램은 두 공유기 모두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실에서의 노트북 업로드 속도는 두 기기 비슷한 편입니다.
아이패드는 2.4Ghz 모드에서 향상폭이 두드러지고, 5Ghz 모드는 성능저하가 눈에 띌 정도입니다.
갤럭시U의 경우 거리가 멀어지면 업로드 속도가 안나와서 VoIP 연결이 어려웠는데 이제는 괜찮을 것 같네요.
모토글램은 N56U쪽이 조금 빠르지만 그냥 평균적으로 느린 속도를 보여줍니다. ㅡㅡ;






거실에서의 Ping 테스트입니다.
이전까지의 Ping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N56U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옵니다.
아이패드 5Ghz 연결의 경우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성능저하가 확실히 나타나네요. Ping값이 요동을 칩니다.


이제 마지막.. 안방으로 가보겠습니다.





안방의 경우 작은방 문, 안방 문 모두 닫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장애물이 좀 더 늘어난 상황인데
노트북의 성능향상폭이 확실히 눈에 띕니다.
아이패드 2.4Ghz 연결의 경우 다운로드 속도 측정이 안될 때도 있었지만 제법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5Ghz 연결은 역시나 장애물이 생기면 속도저하가 심하네요.
갤럭시U, 모토글램 역시 속도 향상이 보입니다.





노트북 업로드 속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N604i는 안방에서 아이패드 속도측정에 3번 모두 실패했지만, N56U에서는 제대로 속도 나옵니다.
이상하게 5Ghz 속도도 제법 괜찮게 나왔습니다. ㅡㅡ;
갤럭시U와 모토글램 역시 속도향상이 확실합니다.





마지막으로 안방에서의 Ping 테스트입니다.
역시 N56U가 전반적으로 Ping값이 높게 나옵니다.
아이패드 2.4Ghz의 경우 Ping 측정에 모두 실패했지만 N56U에서 정상적으로 Ping 측정이 되는 것에 위안을 삼을 수 있겠네요
320은 이상값으로 보입니다.



3. 본격 테스트 결과(정성적)

흠.. 이번엔 객관적인 테스트 결과가 아닌 제 느낌을 통한 테스트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끊김이 사라졌다.
-> N604i를 쓸 때는 판도라TV 팬캐스트를 WiFi로 시청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상하게도 신호상태가 좋은데, 계속 끊겼거든요. 갤U, 아이패드, 모토글램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N56U로 바꾸고 나서는 집안 어디서든 팬캐스트 시청이 가능합니다. (7월 5일부로 네이버 야구중계가 시작됐으니 이제는 팬캐스트 볼 일은 없네요 ㅎㅎ)

2) 5Ghz 연결은 계륵인 듯
-> 나름 환상을 가지고 5Ghz 지원하는 녀석을 구매했지만 실질적으로 계륵이 되어 버렸습니다.
성능은 고만고만한데다가.. 전파 특성이 좋질 않아 2.4Ghz 보다 많이 들쑥날쑥 거립니다.
물론 주변에서 5Ghz 쓰는 사람이 저 뿐이라 채널확보에 유리하고 와이프가 전자레인지를 써도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실제로 와닿지가 않습니다.

3) 마이피플 무료통화
-> N604i를 쓸 때는 작은방에선 원활했지만 이동하게 되면 정상적 통화가 불가능했습니다. (와이프의 가장 큰 불만사항)
공유기를 바꾼 지금 와이프는 마이피플이 잘된다며 전화기를 붙들고 삽니다. ㅋㅋ


4. 2부 마무리 및 결론

간단한 장.단점 정리를 하며 2부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장점
 1. 내장형 안테나임에도 불구하고 월등한 무선 성능
 2. 미려한 디자인
 3. 기가비트 이더넷, 5Ghz 지원, 3G USB 모뎀 지원, 외장하드 연결로 미디어 공유 및 토런트 기능 이용 가능, USB 프린터 서버로 이용 가능 등.. 차고 넘치는 각종 부가기능
 4.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외산 제품임에도 ASUS에서 계속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네요. 미완성이란 뜻인가? ㅡㅡ)


단점
 1. Super DMZ 기능의 부재 (이건 외국 제품은 다 없는 것 같습니다. IPTime 공유기에서 항상 잘 쓰던 기능이었는데 ㅡㅠ)
 2. 5Ghz 무선랜의 계륵같은 존재감.. (속도가 크게 빠른 것도 아니고.. 거리가 조금만 멀어지면 속도 대폭 하락 ㅠㅠ)
 3. LED OFF 기능이 없다. (LED야 큰 의미가 없는데.. 그냥 꺼 놓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런 옵션이 없네요. 너무 반짝거립니다)


이 정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실 공유기 기능이 엄청 많아서 이 기능들을 다 테스트해보고 후기로 올리고 싶은데.. 집에 가면 애 보느라 제대로 된 리뷰활동(캡쳐 및 뚝딱뚝딱 만지는 일)이 매우 어렵습니다. ㅡㅡ;
애기 잘 때 조용히 집을 돌아다니며 무선랜 속도측정을 했고, 그걸로 이렇게 회사에서 짬내어 사용기 2부를 올립니다.


3부는 예정이지만..

1) 3G USB 모뎀 호환성 테스트
-> 3G 또는 Wibro USB Adapter를 구해서 호환성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2) 기가비트 대역폭 테스트
-> Category 6 케이블을 구해서 기가비트 대역폭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3) 공유기 메뉴 설명
-> 공유기의 내부 메뉴 등을 캡쳐해서 리뷰하고 싶네요.


가능한 빨리 3부까지 진행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