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

농협 카드 M형 OTP 발급 및 타기관 등록


전 주거래은행이 농협입니다.
다른 금융기관도 물론 이용하지만 급여통장이 농협이어서인지 농협을 자주 이용하게 되네요.

이번에 농협에서 카드형 OTP가 나와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OTP는 One Time Password로써 버튼을 누를때마다 예측 불가능한 번호를 생성해 주기 때문에 금융거래시에 보안카드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지요.
물론 완전 랜덤한 숫자는 아니고.. OTP의 일련번호와, 현재의 시간을 바탕으로 일정한 규칙에 의한 난수를 생성합니다. 그 규칙과 비밀번호는 OTP 통합인증센터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적어도 30개 남짓의 비밀번호만 적혀있는 보안카드보다는 안전해 보입니다~)

OTP 발생기는 크게.. 토큰형과 카드형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토큰형은 크기가 비교적 커서 휴대폰이나 열쇠고리에 연결하여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많더군요. 가격은 금융기관별로 다르지만 대략 5,000원 정도.

카드형은 말 그대로 카드처럼 생겨서 지갑에 휴대가 가능하지만 가격이 비싸고(대략 10,000원 정도), 배터리 수명이 토큰형에 비해 짧은 편입니다.

두가지 종류 모두 다 일단 발급받으면, 다른 금융기관에도 등록하여 하나의 OTP로 모든 금융기관의 보안카드를 대체할 수 있기에 이번에 발급받기로 한거죠.

마침 농협에서 하나로 가족고객에게는 카드형 OTP 발급 수수료를 전액 면제(10,000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단, 카드형 OTP는 아직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없는 곳도 있으니 헛걸음 하지 않도록 미리 가고자 하는 농협지점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저도 제일 가까운 농협에는 없어서 다른 곳으로 가 받았다는)

하나로 가족고객 등급에는 탑클래스, 골드, 로얄, 그린 이렇게 4가지가 있는데 제가 농협 고객센터에 알아본 바에 의하면 등급에 상관 없이 하나로 가족고객이기만 하면 수수료 면제로 발급됩니다. 등급 분류기준은 다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banking.nonghyup.com/bank/es/pibpbes_pop_06.jsp




농협에 방문하여 카드 M형 OTP 발급을 신청하자, 좀 우왕좌왕 하시더군요.. 대부분 토큰형(싸니까)을 받아가시고 카드형을 발급받은 사람은 제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ㅡㅡ;
그도 그럴 것이 농협 홈페이지 어디를 봐도 카드 M형 OTP가 하나로 가족고객에게 무료라는 내용이 없거든요.
발급해 주시던 직원분도 몇 번이나 옆에 앉은 다른 직원에게 물어가 보며 발급을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말 수수료 면제를 받으면서 발급받기는 했으나, 아직 발급과정을 잘 몰라서인지 시간은 꽤나 오래 걸렸네요. (이 블로그 내용이 좀 퍼져서 농협에 많이들 발급 받으러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농협 카드 M형 OTP입니다.




뒷면에는 제조사 이름과 업체코드, OTP카드의 유효기간과 일련번호가 나와있습니다.
일련번호는 OTP카드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이기에 지웠습니다. ^^
유효기간은 대략 2년 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아무래도 배터리 수명 때문이겠죠?

일단 발급 수수료 면제기간이 따로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2012년에도 역시 수수료 면제로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오른쪽 아래 "PRESS HERE"를 누르면 위와 같은 숫자가 생성됩니다.
다시 한 번 누르면 숫자는 사라지구요..
시간을 기준으로 생성되는 숫자이기에 연속적으로 하면 계속 같은 숫자가 나오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른 숫자가 생성됩니다.





얇아서인지 누르는 느낌이 그다지 좋지는 않네요. 좀 세게 눌러야 합니다.




두께는 일반 신용카드 2장을 합친 것과 비슷합니다.
지갑에 넣고 다니기에 큰 무리는 없는 두께네요~




카드 2장이 미묘하게 더 두껍지만 별 차이는 없습니다.



이렇게 OTP카드를 발급받고 나니..

이제 금융기관별로 존재하던 모든 보안카드를 이녀석 하나로 통합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제가 거래하는 금융기관은 주거래 농협을 제외하고도

하나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동양종금, 한국투자증권 이렇게 5군데입니다. 보안카드만 해도 다 들고다니기 귀찮았는데 이제 하나로 통일할 수 있겠네요.


우선은 홈페이지상에서 보안카드->타행 OTP로 변환이 가능한지를 알아봤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은 내방처리를 해야 하는군요.
보안카드 변경에 무슨 내방처리인지.. 좀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우리은행은 홈페이지상에 타행 OTP 등록메뉴가 있기는 한데,
  • 본 거래는 우리은행에 기등록된 타기관 OTP발생기의 기기불량으로 타기관에서 교체발급받은 경우,
    우리은행 영업점 방문 없이 인터넷에서 우리은행에 해당 기기를 이용등록하는 거래입니다.
    (해당 기기 최초 이용 시 1회에 한함)
  • 말이 참 애매하긴 한데, 불량으로 인한 교체 시 영업점 방문 없이 변경가능하다는 내용인지라.. 처음 등록할 때는 은행 방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시도는 해봤지만 안되더군요 ㅠㅠ)

    동양종금과 한국투자증권은 홈페이지상에서 가능했는데, 다른 금융기관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두 기관의 타행 OTP 등록메뉴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동양종금

    인터넷뱅킹 로그인 -> e-창구 -> 서비스 등록/변경 -> OTP 등록/해지



    타기관 OTP등록 메뉴를 통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2. 한국투자증권

    인터넷뱅킹 로그인 -> 공인인증센터 -> OTP 등록/해지


    타기관 OTP등록/해지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다른 은행 및 증권사 홈페이지는 회원이 아니라 알아보기가 좀 어렵네요~  ㅎ

    보안카드들과는 이제 작별인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