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

노트북에 날개를 달자. X220 에 3G 모듈(F5521GW) 설치 및 사용기

어떤 회사던지간에 회사 운영을 하면서 크고 작은 실수를 합니다.

그런 실수는 회사를 운영하는 데 치명적일 수도 있고, 의외로 실수를 통해 회사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는데요..


SK 텔레콤이라는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뭐.. 특헤(?)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혜택을 받으며 회사를 운영해 왔고 현재도 시장 지배력을 이용하여 매우 쉽게(?) 수익을 내고 있는 회사지만.. 이해할 수 없는 삽질 역시 많이 한 회사입니다.

미국시장 진출이라던가.. 그 유명했던 통합메시지를 고집하던 일이라던가..

하지만, 전 SK 텔레콤에서 한 실수 중.. 1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실수로


3G 데이터 무제한 + 데이터 쉐어링을 꼽습니다.



어찌 보면 실수라고 하기보단.. 철저히 수학적인 계산이 들어간..


1. 고객에게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함

2.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여러 개의 Device로 나눠 사용할 수 있는 OPMD(One Person Multi Device) 서비스 시작

3. 100 메가 계약고객은 100메가를 나눠 씀 | 500메가 고객은 500메가를 나눠 씀

4. 그럼 무제한 고객은???

5. 무제한 / n = 무제한 이므로 무제한 고객은 모든 기기에서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

6. 사용료는 기기별 과금이 아닌 사용자 별 월 3,000원으로 한다.


단순합니다.

무제한 / n = 무제한.. 그래서 무제한 고객은 5대의 기기에서 무제한으로 인터넷을 쓸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이런 실수는 저같은 고객에게는 엄청난 혜택으로 다가왔는데


오랫동안 SK 휴대폰만 고집하신 아버지 덕에 온가족 50% 할인 적용이 되어

54,000원 * 50% + 3,000 = 30,000원 (부가세 별도)

이라는 놀라운 가격에 본인 핸드폰, 아이패드, 갤럭시탭, 와이브로 기기 2대에서 모두 무제한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나오는 LTE 서비스 대비 속도는 다소 아쉽지만.. 3만원에 저렇게 무선 인터넷을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엔 없을 거란 생각에 잘 쓰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번호이동은 고사하고.. LTE폰으로 기변도 못하고 있습니다. ㅠㅜ



그렇게 휴대폰 제외하고 4개의 Device에 쉐어링 유심을 꼽아 사용하던 중..

나머지 하나의 활용처를 고민하다가..


X220 노트북에 3G 모듈을 장착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머지 하나의 유심을 노트북에 이식하고자 작업에 들어갑니다.



Step 1. 정보검색

1.1 일단 제가 가진 제품에 장착이 가능하냐?

1.2 가능하다면 어떤 제품이 가능하냐?


이 두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춰서 작업 진행..


1.1 제가 가진 제품에 장착이 가능하냐?

검색을 해 본 결과, 국내 정발 X220이나 X220T에는 3G 안테나가 "안달려" 있을 수도 있다.

그건 까보지 않으면 모른다. ㅡ_-;;

복불복이다. 최상급 기종인데 없을 수도 있고.. 하위 기종인데 있을 수도 있다.


라는 다소 우왕좌왕한 결론을 얻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X220에 장착 가능한 지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확인 안하고 다음 단계로 진입합니다.


1.2 어떤 제품을 장착 가능한가?

일단 가장 쉽게 검색되는 게 Gobi 3000 이었습니다.

구매 주의점 : 국내 구매는 당연 어렵고, 이베이나 아마존에서 구매해야 함. 구매시 Lenovo 용으로 구매해야지, 다른 Dell이나 HP용으로 구매하면 작동을 보장할 수 없음.


그렇군요.. 거기서 좀 더 검색을 하다 보니 


아래 링크까지 가게 되었고..

http://forums.lenovo.com/t5/T400-T500-and-newer-T-series/WWAN-card-for-the-new-420-520-Thinkpads/td-p/399387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US carriers: Gobi™ 3000 Sierra MC8355 Wireless EV-DO/HSPA WWAN Minicard

    - this card is dual mode supporting EVDO and HSPA for Verizon/Sprint/ATT. Only ATT needs a SIM so if you oder this card you'll get an ATT SIM.

3G for all non-US countries: Ericsson HSPA+ WWAN Minicard (F5521gw)

Specific card for China Mobile: LeadCore TD-SCDMA WWAN Minicard (LC5730D)

Specific card for China Telecom: Huawei EV-DO WWAN Minicard (EM660)


Gobi 3000은 미국.. 미국이 아닌 다른 3G 국가에서는 F5521GW

중국은 뭐 논외로 하구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도 F5521GW를 장착하신 분이 없더군요.

Gobi 3000은 종종 장착하신 분이 눈에 띄던데.. F5521GW는 정말 한 분도 없었습니다.


F5521GW는 물론 큰 차이는 없겠지만, HSPA+까지 지원해서 왠지 속도도 더 빠를 것 같은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전자제품 살 때 정말 작은 스펙하나에 집착하는 저로썬.. F5521GW로 점점 마음이 기울었고.. 어느덧 이베이를 뒤지고 있는 절 발견..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지만.. 제가 먼저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비장하다)



Step 2. 구매

2.1 구매 유의점

2.2 구매 히스토리


2.1 유의점

Gobi 3000과 동일합니다.

F5521GW 역시 Ebay에서 검색하시면 다양한 제품이 나오는데

Lenovo용으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HP, Dell용은 동작보증을 못합니다. Bios 개조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러느니 그냥 Lenovo용으로 구매하시는 게 나을 겁니다.



2.2 구매 히스토리

대략 중고품이 107 달러.. 신품은 110달러부터 시작하더군요.

이베이 사용을 많이 안해봤는데.. Best offer라는 기능


즉, 구매가격이 결저된 제품인데 판매자에게 흥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단, 흥정이 성사되면 무조건 그 가격에 구매해야 합니다.

110달러 짜리 박스 없는 신품을 판매하는 판매자에게 흥정을 시도했습니다.


"100달러.. OK?"

다음 날 흔쾌히 OK 답변이 왔습니다.


결재를 하고, 배송을 기다리는데.. 페이팔 계정에 문제 발생 ㅠㅜ

페이팔 계정이 잘못되어서 카드 정보를 수정해야 했습니다.

수정하면서 결재를 취소하고 다시 진행해야 하는 상황..


판매자가 신참인지, 결재 취소를 못해서 좀 애먹긴 했는데.. 여차저차 해서 취소가 되었습니다.

다시 구매를 해야 하는데, 판매자는 이번에도 110달러에 물건을 올렸고..


또 다시 흥정 후 구매 진행을 해야 하는데


이번엔 "95 달러.. 받아 줄꺼지?"

취소 과정에서 편지도 자주 오고가고.. 같은 남자겠지만 판매자 구매자 간에 정도 쌓이고 해서 95 달러 오퍼를 넣었는데

단박에 승낙.. ㅎㅎ


결국 95 달러 무료배송으로 Get 했습니다.

발송지는 들어만 보고 잘 알지 못하는 나라 "키프로스"


발송 후 8일만에 집에 도착했습니다.




Step 3. 설치


3.1 물리적 설치

3.2 드라이버 설치



3.1 물리적 설치

여기서부턴 사진이 좀 있습니다.

그런데 급하게 조립하느라 (큰 딸이 자꾸 와서 관심을 표명하는 바람에 빨리 처리해야 했습니다. ㅠㅜ)

사진을 제대로 찍지 못하고.. 촛점도 나간 게 많네요.. 일단 올려봅니다.




박스 없이 저렇게 왔습니다.

물론 겉봉투는 따로 있었구요.






뒷면입니다.






키보드랑 팜레스트를 들어냈습니다.

하단에 있는 키보드, 팜레스트 분해용 나사만 제거하면 쉽게 들어낼 수 있습니다.

들어낼 때, 연결용 얇은 필름만 주의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안테나가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그냥 샀는데.. (복불복)

다행히 안테나가 있네요.

검은색 절연 테이프로 감싸져 있는 파란색, 빨간색 케이블이 안테나입니다.

있어서 다행입니다. ㅎㅎㅎ






빨간색 케이블은 Main에

파란색 케이블은 AUX에 연결합니다.


고정 후 다시 팜레스트와 키보드 덮어주면 설치는 끝입니다.


데이터 쉐어링 유심은 배터리를 빼고 장착합니다. 사진을 못 찍었네요..




3.2 드라이버 설치


하드웨어 설치 후 Lenovo System Update를 실행하면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설치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면 Access Connection에서 '모바일 광대역'이 활성화되고..

여기서 SKT 안테나를 찾아 연결버튼을 누르면 3G 연결이 됩니다. ㅠㅜ





Step 4. 속도??


4.1 정지 중

4.2 이동 중



4.1 정지 중 속도


솔직히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데요..

집에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오락가락 하긴 하지만 다운로드 기준 최소 1Mbps ~ 최대 8Mbps까지 경험해봤습니다.

3G망을 사용하는 갤럭시탭과 비교했을 때 항상 갤탭보다는 속도가 더 빨랐습니다.


인상적이었던 건 업로드 속도.. 갤탭으로 속도측정하며서 1Mbps 넘는 건 본적이 없는데

F5521GW로는 업로드 속도가 2Mbps 넘는 게 자주 측정됩니다.



물론 이게 3G다 보니.. 속도가 오락가락하긴 하지만..

과거 3G폰을 테더링 해서 쓰는 것과 비교했을 땐 정말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쾌적함으로 웹서핑이 가능했습니다.




4.2 이동 중

오늘 아침에 대전에서 용인으로 교육을 갈 일이 있어 차에서 이동 중 속도 측정 해 봤습니다.

운전은 회사 동료가 해서 전 조수석에서 계속 속도측정만 하며 왔네요 ㅎㅎ



북대전IC에서 용인IC까지 올라오면서, 3G가 한 번도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속도의 증감은 있었지만)

핸드오버도 아주 잘 됩니다.


GPS 역시 테스트해봤는데.. GPS까지 잘 되네요. 다행입니다.



충북 진천 부근을 지나며 측정한 GPS와 벤치비 속도 올려봅니다.




시속 106km로 달리면서 2.63Mbps 찍었네요.

고속도로 이동중에는 속도 급락이 좀 심하긴 했습니다.

안나올 땐 100kbps.. 잘 나올 땐 5Mbps까지는 찍어봤습니다만..


중간중간 응답속도가 늦어지는 것 제외하면 웹서핑 하는 데 지장 없을 정도였습니다.


GPS도 잘 잡히네요.. ㅎㅎ

다만 기본으로 제공하는 ThinkVantage maps가.. 구글지도가 아닌 Bing맵입니다. ㅡㅡ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자면..


장점

1. 거의 전국 어디서든 사용 가능 (이제 영화배우들처럼 아무데서나 노트북 꺼내서 은행 해킹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걔네들은 와이파이가 있건 없건 간에 아무데서나 인터넷 막 쓰던데.... 이제 저도 됩니다... 해킹은 못하지만 ㅎㅎ)

2. GPS는 덤

3. HSPA+ 망 이용으로 3G 디바이스 중에서는 가장 최상급 속도를 체험 가능. (HSPA+ 망 적용된 곳에서 한 번 테스트 해보고 싶은데.. 어딘지 모르겠네요)


단점

1. 10만원에 육박하는 가격 (그치만 매월 사용료가 없는 걸 감안하면 괜찮은 선택일지도..)

2. 내 X220에 안테나가 없을 경우.. 안테나를 따로 사야 한다. (역시 이베이에서.. 대략 30~40달러 수준인 것 같습니다)

3. 이런 내 노력을 주변에서는 잘 몰라준다. (달았다고 얘기하면 그게 뭔데? 합니다. ㅎㅎ)



결론 :


앞으로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 그래도 일단 전국 어디서나 (거의..) 인터넷을 하게 되었다는 건 정말 SKT의 선물이라고 생각됩니다.


와이브로에도 SKT의 선물 쉐어링 유심을 넣어 사용중이니.. 와이브로 커버리지에서는 와이브로를.. 그렇지 않으면 그냥 3G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모든 서비스를 매월 3천원에 이용 가능하게 해 준 SKT 관계자분께 감사드리며


향후 LTE 무제한 및 LTE 쉐어링 유심 서비스를 시행하는 실수는 안 하시겠지만..

만약 그런 실수를 하신다면 하신다면 이 한몸 불태워 평생동안 SKT의 고객이 되겠다는 것을 약속드리는 바입니다.



SKT Forever.